스킵네비게이션

영진사이버대학교
교육과정 영진사이버대학교 재활상담복지학과

과목소개

1학년 1학기

  • 사회봉사 VOLUNTEERISM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성이 겸비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 강의(2시간)와 실습체험 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특히 전공과 연계한 다양한 사회봉사 프로그램 활동으로 졸업 전 전공 관련 사전체험 기회를 가져 졸업 후 진로 개척에도 긍정적으로 활용토록 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 SOCIAL ENVIRONMENT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데 필요한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사회를 설명하는 제반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초지식을 배양한다.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SOCIAL WORK PRACTICE ETHICS

    사회복지윤리와 철학은 사회복지의 사명과 실천 활동에 담겨있는 규범적 측면을 이해하는데 요구되는 가치, 윤리이론 및 관련 철학적 지식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실천과정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윤리적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과 실천능력을 향상시킨다.

  • 산업복지론 INDUSTRIAL SOCIAL WELFARE

    산업현장 또는 산업조직과 관련된 근로자와 근로자 가족의 복지문제를 다루고 작업현장에서 일어나는 근로자의 행동과 심리상태에 대해 학습한다.

    특수교육개론 INTRODUCTION TO SPECAIL EDUCATION

    특수아동들의 특성과 교육적 요구에 대한 직업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각각의 장애영역을 고려한 핵심적인 정보를 다룬다. 특수교육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제공하고 여러 장애의 정의적 특성들을 고찰하고, 교실 내에서의 효과적인 전략에 대한 개괄적 정보를 제시한다. 또한 교사로서의 전문성에 대한 이해와 책임, 그리고 특수교육에 관련된 쟁점들을 학습한다.

    재활론 REHABILITATION EDUCATION

    재활의 개념, 목적, 상담, 그리고 재활의 학문적 영역과 기초적인 연구방법을 학습한다. 특히 직업재활에 대한 기본개념과 철학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직업재활서비스의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둔다.

    장애인복지론 WELFARE FOR DISABLED PEOPLE

    장애인문제와 장애인복지에 관한 제반이론과 실천영역의 현황과 과제를 이해하고 고찰하며, 장애인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장애에 대한 접근시각을 포함한 가치와 이념에 대한 이해, 장애인을 위한 서비스, 정책과 제도 등을 포괄적으로 다루기 위한 장애인복지의 가치, 이론, 기술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전문적 실천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사례관리론 CASE MANAGEMENT

    재활현장에서 활용되는 실제적인 과정으로 장애인 재활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사례관리의 기본개념 및 모형 등에 대해 학습한다.

    사회복지학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의 입문으로서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사회복지의 개념과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 사회복지의 연구 및 실천방법 등 사회복지 제반 분야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1학년 2학기

  • 사회봉사 VOLUNTEERISM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성이 겸비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 강의(2시간)와 실습체험 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특히 전공과 연계한 다양한 사회봉사 프로그램 활동으로 졸업 전 전공 관련 사전체험 기회를 가져 졸업 후 진로 개척에도 긍정적으로 활용토록 한다.

    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관련내용을 학습하고, 인생주기에 따른 주요 정신장애의 이해와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그리고 정신건강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사회복지실천을 포괄적으로 이해한다.

  • 재활상담 REHABILITATION COUNSELING

    재활상담의 개념과 상담과정, 재활상담 서비스의 전달체계, 재활상담의 이론, 재활상담과 수퍼비전, 사례관리 기술, 장애인의 권리신장 등을 학습하여 재활현장에서 장애인의 직업재활에 대해 효과적으로 상담할 수 있는 기초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행동수정 BEHAVIOR MODIFICATION

    행동주의 이론에 근거하여 가정 및 교육현장에서 관찰할 수 있는 아동들의 부적응행동을 감소시키고 바람직한 적응행동을 형성시키는 다양한 행동수정 전략들을 학습시키는데 중점을 둔다. 특히 문제행동원인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이해한 후 지도방안에 대해 고찰하도록 한다.

    정신지체아교육 EDUCATION OF MENTAL RETARDATION

    정신지체아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지도을 목적으로 정신지체 교육의 변천과정과 정의, 원인, 예방과 조기중재, 진단 및 평가, 특성, 교육과정, 주의집중 행동지도, 학습지도, 생활지도, 전환교육, 여가교육, 부모교육 등을 학습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정신지체아들의 지원과 전환을 위한 이론과 실제적 측면에 관한 내용을 전반적으로 학습한다.

    직업평가 JOP APPRAISAL

    장애인 직업평가의 계획 수립에서부터 활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슈와 영역들을 다루며 직업평가의 목적과 의의, 직업평가 정보와 의사전달, 직업평가 계획, 직업평가 과정과 활동, 적성과 직업사전, 작업표본, 직업평가 보고서, 직업개발과 직업배치 등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직무개발과배치 JOP DEVELOPMENT AND PLACEMENT

    직업개발과 직업배치에 대한 기본개념과 구체적인 방법 등을 학습한다. 직업탐구, 직업상담, 직업준비활동을 끝마친 사람들이 직무분석과 과제분석, 노동시장분석 등을 통해 자신의 적성과 흥미, 능력, 그리고 열망에 적합한 일자리에 배치되는 것은 하나의 중요하고 필수적인 과정으로 전문가의 개입에 의해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이와같은 과정을 통해 효율적인 직업개발과 적절한 직업배치를 위해 본 교과목은 직업세계의 이해, 진로개발과 직업선택이론, 직업배치 과정과 방법 등 장애인의 직업배치 전문가로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히도록 지도한다.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ORK PRACTICE THEORIES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보고,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면접론, 과정론, 사회복지실천 대상별 실천모델,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자폐스펙트럼장애교육 INSTRUCTION OF AUTISM SPECTRUM DISORDERS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소개한다. 이를 위해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정의, 진단 및 평가과정, 발달 영역별 특성(사회성, 인지능력, 의사소통 능력, 행동적 측면 등), 중재전략 등을 학습한다.

    보호 및 지원고용 SHELTERED AND SUPPORTED EMPLOYMENT

    장애인 고용 정책 유형 중 보호고용과 일반고용의 한 유형으로 지원고용에 대한 정의와 실제를 다룬다.

2학년 1학기

  • 사회봉사 VOLUNTEERISM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성이 겸비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 강의(2시간)와 실습체험 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특히 전공과 연계한 다양한 사회봉사 프로그램 활동으로 졸업 전 전공 관련 사전체험 기회를 가져 졸업 후 진로 개척에도 긍정적으로 활용토록 한다.

  • 정서 및 행동장애아교육 EEDUCATION OF AFFECTIVE AT BEHAVIOR DISORDER CHILD

    장애아동을 위한 교사 양성과정의 직전 교사들, 특수교육을 학문적으로 연구하는 대학원생들, 그리고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을 가르치거나 치료하는 교사들과 부모들에게 도움을 준다.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관,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적 지도모델, 장애유형별 지도방안을 제시한다.

    장애의 이해와 재활 UNDERSTANDING ON DISABILITY AND REHABILITATION

    장애의 개념, 정의 및 종류 등에 대해 살펴보고 장애인들의 의료, 심리, 사회, 교육, 직업재활에 대해 알아본다.

    특수아부모교육론 PARENT EDUCATION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장애를 가진 아동을 위한 최상의 교육을 위하여 그리고 그 부모 및 가족을 위한 서비스를 위하여 부모 및 가족과 관련된 다양한 쟁점과 실제에 관한 정보를 다룬다. 또한 발달지체 유아교육의 중심인 가족체제의 강조와 그 역할 및 가족과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전략을 다룬다.

    장애의 진단과 평가 DIAGNOSIS AND ASSESSMENT OF DISABILITY

    기초적인 심리검사인 지능검사와 성격검사의 기본이론과 검사문항의 구성 등을 학습하며 인간심리의 측정과 평가의 원리 및 방법을 터득함으로써 임상이나 교육현장에서 심리검사 적용을 위한 기본적 능력을 갖추는 데 목적을 둔다.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TEACHING METHOD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장애영유아(특수아동)에 대한 교수법에 대해 소개한다. 특히 장애영유아, 특수아동에 대한 교육과정, 효과적인 지도법 및 지도의 실제 등을 중심으로 학습하여 향후 교육 및 보육, 치료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구체적인 현장중심의 실제들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직업상담학 JOB CONSULTATION

    직업의 선택과 적응, 직업과 관련되어 문제가 있는 사람들을 원조하는데 필요한 직업상담의 개념, 이론과 접근방법, 모형 등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 &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사회복지사가 숙지하여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추며,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학습을 통하여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대상에 적용하며, 실체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도모한다.

    재활행정 REHABILITATION ADMINISTRATION

    재활현장에서의 효율적인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행정에 대한 기술과 실천관점을 정확하게 인식시키고 학습한다.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공적 및 민간차원에서 사회복지 정책을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하는 사회복지조직과 이들의 연계적인 사회복지 전달체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 조직을 관리, 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기 위하여, 사회복지행동의 개념과 사회복지행동의 발전에 기여한 이론을 살펴보고, 사회복지조직의 관리운영에 필요한 기획과 의사결정 등을 고찰한다.

    재활실습Ⅰ REHABILITATION FIELD PRACTICE 1

    재활실습Ⅰ과목 수강 전 기본적으로 학교에서 배운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활용해 보고 재활학의 전문성에 대한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2학년 2학기

  • 사회봉사 VOLUNTEERISM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성이 겸비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 강의(2시간)와 실습체험 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특히 전공과 연계한 다양한 사회봉사 프로그램 활동으로 졸업 전 전공 관련 사전체험 기회를 가져 졸업 후 진로 개척에도 긍정적으로 활용토록 한다.

  • 장애아동보육론 CHILDCARE OF DISABILITY CHILDREN

    장애아동 보육 및 통합보육의 이해, 장애통합의 정도, 장애통합의 실천영역 전반에 걸쳐 기본적 준거 틀에 대해 학습하며 이를 통해 예비 장애아 보육 및 통합교사, 일반 보육교사들이 현장에서 장애아 보육능력을 향상을 목표로 한다.

    장애영유아통합교육 INCLUSIVE EDUCATION OF INFANTS AND PRESCHOOLER WITH DISABILITIES

    오늘날 장애영유아는 통합된 교육환경 내에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통합교육’에 대한 가치와 철학이 보편화되고 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통합교육 및 통합교육현장에 대한 이해를 위해 통합교육의 철학 및 개념, 당위성, 실제 및 효과적인 중재전략 등을 학습하며 특히 장애영유아통합교육의 다양한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노동법규와 재활 LABOR LAWA AND REHABILITATION

    직업재활사의 노동관련 기술에 대한 체계적 이해 및 사회보험관련 지식의 이해를 통한 현장에서의 기본 업무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노동기본권의 이해, 노동법의 이해, 직업재활 관련성 등에 대해 학습한다.

    전환교육 TRANSITION EDUCATION

    장애학생의 전환교육과 전환서비스에 대한 개념, 법적 및 철학적 기초와 함께 장애학생의 고용, 주거 및 중등이후 교육으로의 전환, 자기결정, 대인관계 및 지역사회 통합과 관련된 최신의 지식 및 기술 등에 대해 학습한다.

    지역사회재활시설론 COMMUNITY REHABILITATION FACILITY

    지역사회 재활관련 시설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각 시설의 특징 및 지원 서비스 등에 관해 학습한다.

    재활정책 REHABILITATION POLICY

    재활현장에서의 효율적인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에 대한 기술과 실천관점을 정확하게 인식시키고 학습한다.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배경, 사회복지정책과 인접영역들과의 관계를 살며보며, 사회보기정책의 결과인 복지국가,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와 정책환경에 대하여 알아본다.

    사회복지현장실습 SOCIAL WELFARE FIELD PRACTICE

    사회복지사로서 현장에서 근무할 수 있는 실습능력을 배양하고,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으로서 반드시 이수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