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영진사이버대학교
교육과정 영진사이버대학교 경영학과

과목소개

1학년 1학기

  • 창업과경영 ENTREPRENEURSHIP AND MANAGEMENT

    인적ㆍ물적 자원을 결합하여 기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조달, 생산, 판매하거나 그에 부수된 행동을 수행하는 것으로 정의되는 창업에 대하여 개념, 절차 및 사업계획서 작성과 이에 수반되는 창업경영 전반적인 사항을 학습한다.

    부자와재테크 THE WEALTH AND INVESTMENT

    현대사회는 철저한 경제성을 기반으로 움직이는 자본시장으로 부자가 존경받는 사회적 환경을 가지고 있다. 부자의 개념과 부자들의 경제개념과 원리 및 실천 행동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고 경제원리의 극대화를 위한 재테크 기법을 살펴봄으로써 현대사회에서 경쟁력있는 경제인으로 육성하는데 기여코자 한다.

    사회봉사 VOLUNTEERISM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성이 겸비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 강의(2시간)와 실습체험 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특히 전공과 연계한 다양한 사회봉사 프로그램 활동으로 졸업 전 전공 관련 사전체험 기회를 가져 졸업 후 진로 개척에도 긍정적으로 활용토록 한다.

  • 경영학개론 INTRODUCTION TO MANAGEMENT

    기업경영에 관련된 다양한 부문을 소개하고 전공과목에 포함되는 인사, 마케팅, 생산, 재무, 정보시스템분야의 기초뿐만 아니라 기업발전의 역사, 중소기업을 포함한 기업에 관한 사항, 경영자의 자질을 갖추기 위한 내용, 혁신적 사고, 정보사회와 지식사회로 대변되는 미래에 대한 조명 등을 교육한다.

  • 인사관리 PERSONNEL MANAGEMENT

    조직의 운영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력을 조달하고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전시킴과 동시에,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활동을 계획, 조직, 통제하는 활동을 학습한다.

    마케팅원론 INTRODUCTION TO MARKETING

    기업의 경영활동에 있어서 중요한 각론인 마케팅에 대한 제반 이론을 실무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며 이러한 마케팅 활동이 전자상거래 환경에 어떻게 접목이 가능한지를 살펴본다.

    유통론 INTRODUCTION TO DISTRIBUTION

    본 과목은 유통관리의 기초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하여 유통관리에 관련한 지식의 이해와 전략적 실무의 적응 능력을 배양한다. 본 과목은 기업의 물적 유통관리, 유통경로 의사결정과 다른 마케팅 믹스 요소에 대한 의사결정간의 관계, 유통경로의 성과, 유통업체의 서비스 품질관리 등에 대한 개념을 파악한다. 또한 유통관리의 기본개념과 유통환경의 이해를 통해 유통경로 구성원의 유통전략을 다루고, 유통구성원이 구사하는 마케팅 전술측면을 배운다. 본 과목을 통해 시장에서 유통의 기능과 유통경로의 유형을 살펴보고 특히 근래에 발달된 수직적 유통경로 시스템과 새로운 형태의 유통경로의 유통전략을 분석,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비즈니스개론 INTRODUCTION TO BUSINESS

    인터넷을 중심으로 하는 디지털 혁명은 기업으로 하여금 전통적인 구조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패러다임 하에서 경영의 효율성을 꾀하고 이로 인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을 요구하고 있다. 본 교과목은 정보통신기술의 이해와 기업의 가치시스템 상에서 접목할 수 있는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과목이다. 내용의 구성으로서는 인터넷을 활용한 정보기술, B to C, B to B, C to C 등 다양한 전자상거래 방식을 연구하며 주로 사례를 바탕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1학년 2학기

  • 사회봉사 VOLUNTEERISM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성이 겸비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 강의(2시간)와 실습체험 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특히 전공과 연계한 다양한 사회봉사 프로그램 활동으로 졸업 전 전공 관련 사전체험 기회를 가져 졸업 후 진로 개척에도 긍정적으로 활용토록 한다.

    기업과 사회문화 ENTERPRISE AND SOCIAL CULTURE

    본 과목은 경영학의 주요 연구대상인 기업과 사회의 관계를 살펴보고, 기업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업윤리 및 사회적 책임을 학습하고, 기업윤리에 대한 이론과 주장을 연구하고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기술을 연구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기업윤리에 대한 기본 이론과 관리기법의 이해, 경영의 각 기능별 문제에 대한 학습으로 구성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경영학적 이해와 기업윤리 이론에 대한 학습을 바탕으로 실제 국내외 기업 사례와 최근의 이슈에 대해 연구하고 토론한다. 또한 기업윤리를 통하여 사회에 어떤 사회문화가 형성되고 정착되는지 토론하고 사례를 살펴보도록 한다.

    생활과 세무 LIFE AND TAX

    현대인의 경제적 활동은 대부분 세금문제와 관련되어 있으므로 조세에 관한 기본지식이 절실히 요구된다. 따라서 조세의 의의, 조세의 종류, 조세와 관련된 기본적인 사항 및 권리구제 절차, 부가가치세 및 소득세의 계산과 신고납부, 부동산과 관련된 세금, 재산상속(증여)시의 상속(증여)세 신고납부, 기타 생활 속에 나타나는 세금 등을 구체적으로 학습하여 일상생활 속에 내재되어 있는 세금에 관한 문제를 정확히 인식 하고,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생산관리 PRODUCTION MANAGEMENT

    경영의 생산 활동을 능률화하고 생산력을 최고로 발휘시키기 위하여 생산시스템의 3요소인 품질, 원가, 납기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생산 및 관련 학문의 전반적인 사항을 익히는 학문이다.

  • 경영정보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기업, 경영에서 의사결정의 유효성을 높이기 위하여, 경영내외의 관련 정보를 필요에 따라 즉각적으로, 그리고 대량으로 수집·전달·처리·저장·이용할 수 있도록 편성한 인간과 컴퓨터와의 결합 시스템을 학습한다.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소비자 행동의 이론, 기법, 원리 등을 행동과학 이론을 기초로 알아보고, 소비자 구매의사결정의 유형 및 과정과 이에 미치는 사회적 요인, 심리적 요인, 마케팅 요인 등을 고찰하여, 그 내용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의 수립, 실행, 통제에 어떠한 시사점을 줄 수 있는가를 학습한다. 또한 소비자의 구매행위를 분석하고 이를 기업의 고객 지향적 마케팅관리 내용으로 이해시킨다. 특히 소비자행동에 관한 이론 고찰과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분석을 통해 소비자행동을 이해하고 소비자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광고학 ADVERTISING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기본 이론을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실행 전략으로의 광고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과 사례를 통해 이론과 실무를 함께 배운다. 구체적으로 광고의 기능, 역사, 광고 기획 및 제작 과정, 광고 관리와 효과 등 광고와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을 알아보며, 광고와 관련된 전반적인 현상을 이론과 실무적인 관점에서 포괄적으로 고찰한다. 또한 국내외 광고 산업의 현황을 비교 고찰하며, 광고 기획 및 제작에 필요한 이론적, 실무적인 지식 및 절차들을 학습한다.

    OA실무 OFFICE AUTOMATION EXECUTIVE

    지식정보사회의 필수적 지식이라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활용법을 통해 가장 실무적이고 현장 중심적 소프트웨어인 엑셀과 파워포인트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OA프로그램은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를 구축하고 있어 윈도우와 인터넷에 대한 기본적 사전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실무에 투입되어도, 재교육이 필요치 않고 바로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컴퓨터의 기초적인 하드웨어 구성을 익히고 윈도우와 인터넷의 활용에 대해서 학습하며 엑셀을 통해서 간단한 함수 이용법과 차트 작성법을 익힐 수 있다.

2학년 1학기

  • 사회봉사 VOLUNTEERISM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성이 겸비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 강의(2시간)와 실습체험 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특히 전공과 연계한 다양한 사회봉사 프로그램 활동으로 졸업 전 전공 관련 사전체험 기회를 가져 졸업 후 진로 개척에도 긍정적으로 활용토록 한다.

  • 조직행위론 ORGANIZATIONAL BEHAVIOR

    개인, 집단 그리고 조직에 대한 체계적 연구를 통하여 조직에 있어서 인간의 태도와 행위에 대한 지식을 추구하여 조직의 유효성과 인간복지를 강화하고자 조직내의 인간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 노사관계론 LABOR RELATIONS

    노사관계의 당사자, 즉 정부ㆍ기업ㆍ노조의 화합으로 진정한 산업 민주화를 이루기 위한 방법과 급변하는 환경 하에서 경영자와 노동자가 진정한 동반자 관계를 이루기 위한 권리와 의무 등은 무엇이며 21C 바람직한 노사관계는 무엇인지 알아본다. 또한 노동자와 사용자 그리고 정부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과 그 해결책을 각 회사의 사례와 이론들을 통해 탐구하고,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노사관계의 바람직한 방향을 학습한다.

    쇼핑몰창업 FOUND SHOPPING-MALL

    소자본으로 누구나 시작할 수 있는 인터넷 쇼핑몰창업에 대한 전반적인 기획과정과 준비과정에 대하여 사례와 함께 학습할 수 있는 과목으로 인터넷 쇼핑몰 창업을 위한 목표와 온라인 상품판매방식, 아이템 선정하기, 거래처 확보, 사업체의 설립, 오픈마켓을 통한 상품 판매, 판매전략 등에 대한 전반에 대해 학습을 한다.

    회계원리 PRINCIPLES OF ACCOUNTING

    거래를 일정한 방법에 의하여 기록, 계산, 분류하여 재무제표로 요약되기까지 과정을 중심으로 교육하고 거래유형별 회계처리 방법 및 장부조직에 대한 원리를 이해시킨다.

    경영관리론 BUSINESS MANAGEMENT

    경영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의 여러가지 활동력 즉 구매, 생산, 마케팅, 재무, 인사등의 활동을 계획, 조직, 충원, 지휘, 조정, 통제하는 과정을 다룬다.

    의사결정론 INTRODUCTION OF DECISION MAKING

    의사결정은 선택의 문제로서 우리는 항상 모든 문제들의 의사결정을 결정해야 한다. 이러한 의사결정과정을 가능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최적의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한 방법들을 공부하고, 의사결정의 과정별로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을 알아본다.

    소자본창업경영 LITTLE CAPITAL ENTREPREENEURSHIP

    소규모 점포 창업 및 경영자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전반에 관한 내용, 즉 입지선정, 업종선택, 자금확보, 판매기초이론, PR 등을 학습하여 성공적인 창업 및 경영 전략을 익히도록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창업경영을 위한 경영의 기능과 역할과 경영마인드,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국제적 환경, 소자본창업의 지원제도, 점포임대차 보호법, 프랜차이즈 계약방법, 창업 자금조달 원칙과 지원제도, 창업자금 산출법, 업종동향 파악 각 업종의 영업 포인트 파악, 상권 및 입지분석방법 및 원칙을 학습한다. 또한, 사업계획서의 항목 및 작성시 주의사항, 매출액추정, 점포의 기능과 환경이해, 아웃테리어 상품진열, 효율적인 레이아웃, 프랜차이즈시스템 및 선택시 검토내용과 계약사항, 경쟁점 조사, 외부환경변화의 대처법 상품의 판매동향분석, 고객서비스방법, 직원훈련 등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2학년 2학기

  • 사회봉사 VOLUNTEERISM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성이 겸비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 강의(2시간)와 실습체험 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특히 전공과 연계한 다양한 사회봉사 프로그램 활동으로 졸업 전 전공 관련 사전체험 기회를 가져 졸업 후 진로 개척에도 긍정적으로 활용토록 한다.

  • 중소기업경영론 EFFECTIVE SMALL BUSINESS MANAGEMENT

    중소기업의 현황과 중소기업이 경제현상에 미치는 중요성에 대해 학습하고, 국민경제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중소기업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경제정책에 대해 알아보고 중소기업이 우리경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토대 역할을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 학습하며, 중소기업경영에 관한 이론적 기법을 학습한다. 본 강의를 통해 중소기업이 앞으로 추구해야할 방향을 올바르게 파악할 수 있고, 중소기업을 경영함에 있어서 기업가 정신을 발휘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서비스마케팅 SERVICE MARKETING

    본 강의에서는 서비스마케팅이 지니는 독특한 측면들에 대해 점검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서비스의 고유한 특성에 따르는 마케팅적인 시사점, 이를 토대로 소비자지향적인 마케팅활동, 그리고 서비스품질의 측정과 관리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본 강의는 수강생들로 하여금 서비스와 관련한 마케팅의 보다 폭넓은 시야를 갖도록 하기 위해 준비되었는데, 특히 수강생 개개인이 강의를 통해 얻게 된 서비스마케팅과 관련된 제반 지식을 본인들의 일상생활에서도 적절하게 활용함으로써 현명한 생활인으로서의 역할을 하는데도 도움을 주기 위해 준비되었다.

    경영사례분석 ANALYSIS OF MANAGEMENT CASE

    경영학에서 이론을 통한 학습에서 실제로 경영 현장에서 이루어진 경영사례를 통하여 경영의 실제를 분석함으로써 특정기업의 경영 사례를 재무, 회계, 생산, 인사, 마케팅, 정보시스템, 전략의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을 실무적으로 습득하게 한다. 또한 사례를 통한 경영교육은 참여자의 분석능력과 판단능력을 매양해 주며,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 또한 향상시킬 수 있다.

    전산세무회계 COMPUTERIZED TAX ACCOUNTING

    전산세무회계프로그램을 통해 세무회계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과 세무회계지식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정보화시대에 적합한 세무회계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기업체의 회계업무와 세무에 관련된 소득세신고 및 연말정산, 부가가치세, 신고법인세, 세무조정 및 신고 자료를 컴퓨터에 입력, 컴퓨터가 스스로 계산, 정리, 기록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세무회계 이론을 바탕으로 세무회계 소프트웨어 운영능력을 갖추고 활용할 수 있다.

    유통물류관리 FLOW LOGISTICS MANAGEMENT

    유통물류관리는 제조 기업이나 유통기관의 물자조달 및 분배에 대한 계획, 조직, 통제에 대해 전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토록 하고, 생산자로부터 최종 소비자에까지 이르는 물류의 흐름과 이를 담당하는 채널을 디자인하고 관리하는 법을 배운다. 본 과목을 통해 기업의 유통물류활동의 효율적인 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이론을 이해해 물류전략, 유통전략, 물류고객서비스, 수배송시스템, 보관 및 하역시스템, 물류 거점 네트워크, 재고통제시스템을 스스로 분석 및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유통물류 전문가로 자리 매김할 수 있다.

    품질경영 QUALITY MANAGEMENT

    품질경영이란 품질을 통해 기업 우위성을 확보하는 한편 고객만족, 인간성 존중을 바탕으로 전 사원이 혁신과 개선에 참여해 경쟁력을 키우는 경영관리체계를 말하며, 최고 경영자에 의해 공식적으로 표명된 품질에 관한 조직의 전반적인 의도 및 방향과 목표 및 책임을 결정하고 또한 품질 시스템 내에서 품질계획, 품질관리, 품질 보증 및 품질 개선과 같은 수단에 의해 이들을 수행하는 전반적인 경영 기능의 모든 활동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