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립트이미지 본문 바로가기
비쥬얼 영역

시간제

  • 시간제등록
  • 모집요강
  • 개설과목
  • 원서작성
  • 시간제상담실
  • 시간제지원관리

자주하는질문

  • Q 시간제등록은 무엇인가요?

    A

    시간제등록이란, 학점은행제로 학위를 취득하기 위하여 학점을 이수하는 여러 가지 방법 (평가인정기관수강, 무형문화재전수, 자격증학점 인정, 독학사시험, 시간제등록 등)중 하나로 고등학교를 졸업한 사람이 특정대학에 적을 두지 않고(입학하지 않고) 대학등의 교육기관에 개설된 과목을 시간제 등록생의 신분으로 수강하고 학점을 취득하는 제도로, 법률 제 6434호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일정 이상 요건을 갖추면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www.cb.or.kr)으로부터 학점인정을 받고, 일련의 심사를 거쳐 학위(전문학사/학사)취득이나 타 대학의 학점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 Q 시간제등록생의 모집정원 및 입학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A

    시간제 등록생은 당해학년도 편제정원의 50% 이내에서 모집합니다.입학절차는 모집기간 내에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입학원서를 제출하고, 서류제출 및 등록을 완료하시면 됩니다. 시간제등록의 경우 별도의 전형이나 채점이 이루어지지 않으며, 홈페이지에서 작성하는 지원서 외에 별도로 제출하는 서류로 최종학교 졸업증명서,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원본을 우편으로 모집기간 내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지난 학기에 이어 재등록을 하는 경우에도 반드시 원서제출을 하셔야 합니다.

  • Q 시간제 등록의 지원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A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및 관련 법령에 의하여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및 대학(전문대학 포함)에 재적중인 자도 누구든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 Q 시간제 등록생이 한 학기 동안 수강신청 가능한 학점은 몇 학점인가요?

    A

    수강신청을 할 수 있는 학점은 한 학기 최대 12학점이며, 연간 24학점까지 입니다. 그리고 우리대학을 포함한 여러 대학에서 시간제 등록생으로 학점을 취득하는 경우 한 학기 최대 24학점까지 수강신청을 할 수 있으며, 연간 42학점까지 수강할 수 있습니다.

  • Q 시간제 등록생의 전형료와 등록금은 어떻게 되나요?

    A

    우리대학의 모든 과목은 3학점 단위이며, 수업료는 학점당 5만원이므로, 1과목을 수강하신다면 15만원의 수업료가 부과되며 별도의 전형료는 없습니다.

  • Q 시간제 등록생의 수강포기 시 등록금을 환불 받을 수 있나요?

    A

    수강포기 시에는 '수강포기원'과 관련서류(학생 본인의 통장사본)를 제출하고, 등록금은 학칙의 등록금 환불기준에 의하여 등록금을 환불합니다.

    환불기준
    학기
    개시일
    전일까지
    학기
    개시일부터
    30일까지
    학기
    개시일에서 30일이
    지난날부터 60일까지
    학기
    개시일에서 60일이
    지난날부터 90일까지
    학기
    개시일에서
    90일이지난날
    전액환불 5/6 환불 2/3환불 1/2환불 미환불

    - 학기개시 후 신청과목 전체를 포기할 경우에는 위 기준에 의해 환불이 되며, 일부 과목만을 포기할 수 없습니다.
       수강포기원은 시간제담당에게 전화로 신청하여야 합니다.

  • Q 시간제 등록생이 수강 신청할 수 있는 과목은 어떻게 되나요?

    A

    시간제 등록생은 우리대학에 시간제등록생 대상으로 별도로 개설된 교과목을 수강신청 할 수 있으며 모집요강에서 자세한 교과목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학점은행제도로 전문학사 또는 학사학위를 취득하기위해서는 각 과목에 따라 전공 또는 교양/일반 선택 등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과목이 다릅니다. 따라서 시간제등록생의 경우 반드시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 에서 인정하는 표준교과과정에 따라 자신이 취득할 학위에 맞는 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하시면 됩니다.

  • Q 시간제 등록생의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A

    우리대학은 온라인 수업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타 지역 또는 해외 등에서도 수업 수강이 가능하며, 시간제등록생도 우리대학 정규학생과 같은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 Q 시간제 등록생도 오프라인 수업이 있나요?

    A

    시간제 등록생은 정규학생과 같은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되지만 오프라인 수업 없이 온라인으로만 수업이 진행됩니다. 또한 학교 내 도서관 및 제반시설의 이용도 불가합니다.

  • Q 시간제 등록생의 학점 평가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A

    우리대학에서 시간제 등록생의 과목별 성적평가는 영진사이버대학교의 재학생들과 동일하게 이루어집니다. 평가방법은 교수님에 따라 다르며 과목별 강의계획서에 표기되어 있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Q 시간제 등록생도 장학혜택이 있나요?

    A

    시간제 등록생은 국가유공자(자녀 포함)는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해 지원 가능한 학점까지 면제가 가능하며, 교육보대상자에 해당하는 자는 장애인 본인에 한해 학점당 6만원에서 20~30% 할인혜택을 드립니다.

  • Q 시간제 등록생은 어떤 방법으로 증명서을 신청할 수 있나요?

    A

    시간제등록생의 증명서 발급은 우리대학 재학생들과 동일한 방법으로 신청 및 발급가능하며 자세한 방법은 우리대학 홈페이지 ‘학생지원→학생서비스→증명서발급’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Q 시간제로 취득한 학점이 차후 신입학시에 학점으로 인정이 되나요?

    A

    현재는 교육부 규정에 따라 인정이 불가합니다.